완주군 인터넷신문

글로벌 네비게이션
HOME
로그인
완주군청
문화관광

주민행정

완주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행정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30대 중점 과제’ 본격 추진

작성자
기획감사실
작성일
2020.02.14
조회수
145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30대 중점 과제’ 본격 추진 

올해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총 351억원 연차적으로 집중 투자

1순위 흡연예방사업, 자전거 도로 보수 및 안전교육 등 본격 실행

 

완주군이 ‘아동친화도시 중장기 기본계획(2020~2023)’에 맞춰 오는 2023년까지 350억원 규모를 집중 투입하는 30대 중점과제를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12일 완주군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과 자전거 도로 확충, 청소년문화지구 조성, 아동과 청소년 참여보장 등 10대 정책영역에 30대 중점과제를 담은 ‘아동친화도시 중장기 기본계획’을 확정한 데 이어, 올해 27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30대 중점과제는 지난해 아동·청소년, 학부모·군민 등의 실태조사를 토대로 100인 원탁토론회, 부서별 검토, 우선순위 분석 과정을 거쳐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도출된 사업들이다. 이 중에서 아동 놀이문화 조성과 아동행복도 조사, 청소년 문화축제 등 15개 사업이 신규사업일 정도로 완주군이 역점을 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완주군은 올해 78억6천만원을 포함해 오는 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총 351억6,6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에서 55%가량은 국비와 도비 등 외부 재원을 확보해 충당하고 44% 정도는 군비로 투자한다는 구상이다.

 

올해 주요 사업과 투자 규모를 보면 계속사업인 아동참여예산 사업 운영에 2억원을 할애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과 자전거 도로 확충에 1억원을, 클린 화장실과 비상벨 운영에 2억200만원을, 아동 놀이문화 조성에 2,500만원을 각각 투자하게 된다. 또 다함께 돌봄 플랫폼 구축과 악취개선 등 대기오염 관리 등 굵직한 사업은 국비와 도비를 확보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순위 시급한 과제로 선정된 흡연예방사업과 자전거 도로 보수 및 안전교육, 아동권리교육 등을 포함한 중점과제 실행을 위해 완주군 전 부서가 협력하게 된다. 보건소는 청소년 흡연자가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흡연예방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학교별 금연전문 강사를 투입해 눈높이 교육을 실시하고, 흡연학생 집중관리와 금연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시개발과는 20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이 전체 자전거 교통사고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점과 관련, 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와 자전거 무상 수리,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보관대 유지 관리를 대대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교육아동복지과는 유아·아동·청소년, 군민대상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과 환경개선 동아리 운영을 활성화 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 외에도 환경과는 대기오염관리와 악취개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재난안전과는 가로등 정비사업 등을 획기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아동친화도시 중점과제는 아동·군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이 정책으로 입안되는 모범사례이다”며“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도 아동·군민 의견수렴, 부서별 협업을 통하여 아동친화정책이 지역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교육아동복지과 290-2775>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30대 중점 과제’ 본격 추진1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30대 중점 과제’ 본격 추진2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30대 중점 과제’ 본격 추진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