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인터넷신문

글로벌 네비게이션
HOME
로그인
완주군청
문화관광

보건/복지

군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완주군청의 모습입니다.

“겨울철 어르신 건강 보건소가 든든하게”

작성자
기획감사실
작성일
2019.01.07
조회수
341

“겨울철 어르신 건강 보건소가 든든하게”

완주군 91개 마을회관‧경로당서 백세건강교실 운영

 

완주군이 농한기 어르신을 위해 백세건강교실을 운영, 건강관리를 돕고 있다.

 

7일 완주군 보건소는 1월부터 시작해 오는 4월까지 91개 마을회관 및 경로당 주민 대상으로 농한기 백세건강교실을 집중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세건강교실은 겨울철 어르신들의 활동량이 적어 건강문제가 악화되기 쉬운 농한기를 이용해 유연성 및 근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전문운동강사를 초빙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농촌 마을 휴식기인 농한기에는 마을 주민들의 프로그램 참여가 쉽고, 건강 관심도가 높아지는 시기다. 또한 겨울철에는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증가 및 유연성 약화로 낙상으로 인한 골절 위험도가 높아지는 시기다.

 

농한기 백세건강교실 프로그램은 전문 체조강사의 유연성 및 근력강화 체조교실 운영뿐만 아니라 고혈압·당뇨·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및 인바디 검사를 통한 비만 예방관리 등 어르신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기초검사 및 체성분 분석결과에 따라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별 1:1 상담 교육도 병행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 호응도가 매우 높다.

 

유연성 강화를 위한 스트레칭과 신나는 음악과 함께하는 건강체조는 다리 근력을 강화시켜 낙상위험을 낮춰 주고, 운동의 2차적인 효과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만성질환 예방 및 비만으로 인한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농한기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백세건강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어르신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보건소 290-3023>

 

 


“겨울철 어르신 건강 보건소가 든든하게”1

“겨울철 어르신 건강 보건소가 든든하게”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