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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건강관리사업이란?
지역주민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적합한 방문보건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보다 전문화된 기관으로 의뢰·연계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인식을 제고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 상태를 유지 및 개선하는 포괄적인 건강관리사업
  • 사업대상 : 건강취약계층 및 65세 이상 독거노인 가구,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중심(장기요양등급 판정자 제외)
    • 연령 기준: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
    • 사회적 기준:북한이탈주민,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 청소년 쉼터 또는 미인가 시설, 소규모 영세사업자 등
    • 경제적 기준: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건강보험 하위 20% 등
    • 문화적 기준:다문화가족 등
    • 기타: 한부모 가족, 조손 가족, 암 및 정신질환자 가족 등
  • 사업기간 : 연중
  • 사업내용
    • 1: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혈압, 혈당 등 기초건강측정 및 건강상담, 건강행태 개선 교육
    • 만성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 노인 허약예방 관리
    • 지역 담당제 운영
  • 접수 및 대상자 발굴
    • 지역주민 직접 방문 및 전화 접수
    • 보건소 진료실이나 타부서에서 의뢰된 대상자
    • 지역사회 진단을 통한 대상자 발굴

※ 상담전화 : 방문사업팀(063-290-3075,3076)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 사업대상 : 건강관리 행태 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스마트폰 소지자
  • 사업기간 : 연중
  • 참여방법 : 전화 상담 후 신청 및 접수
  • 사업내용
    • ‘오늘건강 앱(APP)’ 과 연동되는 스마트 기기(활동량계, 체중계 등)를 이용한 맞춤서비스 제공
    • 스마트기기를 통해 상시 정보 전송
    • 전문인력의 상시 모니터링으로 건강습관 개선 유도
    • 건강상태에 따른 비대면 건강상담 제공
    • 사업참여 종료 후 스마트기기(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는 보건소에 반납
    • 사업참여 제외 대상
      •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결과 1~5등급자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대상자
      •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 자가측정기기 지원대상자
  1. 1단계
    대상자등록
    서비스 참여의사 확인 및 등록
  2. 2단계
    서비스 참여
    사전건강평가 및 스마트 기기 제공
  3. 3단계
    건강관리 서비스
    건강정보 및 건강실천과제 모니터링, 전문가 비대면 상담 제공
  4. 4단계
    대상자 평가
    중간 또는 사후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