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물
HOME > 역사·문화 > 문화재 > 보물
총 게시글 8 페이지수 1/1
- 송광사 대웅전
- 송광사는 통일신라 경문왕 7년(867)에 도의가 처음으로 세운 절이다. 그 뒤 폐허가 되어가던 것을 고려 중기의 고승 보조국사가 제자를 시켜서 그 자리에 절을 지으려고 했지만, 오랫동안 짓지 못하다가 광해군 14년(1..
- 송광사 소조 사천왕상
- 사천왕은 갑옷을 입고 위엄이 충만한 무인상을 하고, 동·서·남·북의 사천국(四天國)을 다스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신라 초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는 사찰입구에 사천왕문을 세워 모시고 있다. 대웅전을 향하여..
- 송광사 소조석가여래 삼불좌상
- 신라 경문왕 7년(862) 도의선사가 창건한 송광사에 모셔져 있는 이 삼불좌상은 본존불인 석가불을 중앙에 안치하고, 오른쪽에는 아미타불, 왼쪽에 약사불을 배치하고 있다. 무량사 소조아미타불상(5.4m)과 함께 가장 거..
- 송광사 종루
- 이 건물은 조선 세조때 처음 세웠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 철종 8년(1857)에 다시 세웠다. 건물 평면이 십자모양인데, 일반적으로 십자형 건물은 흔치 않으며 더욱이 종루로서는 이것이 국내에서 유일하다. 건물의 꾸밈 또..
- 안심사계단
- 안심사 계단은 부처의 치아사리 1과와 의습 10벌을 봉안하기 위해 조선 중기(17세기 중반이후 1759년 이전)에 조성되었다.석조계단은 앞면과 옆면에 긴 직사각형 돌을 놓아 기단을 쌓고 그 위에 비슷한크기의 돌판을 한..
- 위봉사 보광명전
- 보광명전은 다포계 양식으로 건축된 팔작집으로 굵직한 재목들을 사용하여 집이 웅장하게 보이며 귀솟음도 뚜렷하다. 공포는 내.외 모두 3출목이다. 쇠서의 조각 솜씨와 내·외부의 연화를 조각한솜씨 그리고 귀공포의 간결한 처리수..
- 정수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 극락전에 모신 이 불상들은 조선 효종 3년(1652)에 만든 것으로, 불상의 크기는 대략 1.4m 내외이다. 극락을 주관하는 아미타불을 가운데 두고 그 좌우에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배치한 삼존불상이다. 관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