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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누리는 미래 행복도시 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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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미세먼지11㎍/㎥좋음

열린민원

공통부분이행표준

100%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고객을 위하여
  • 고객이 1분 이내에 해당부서를 방문할 수 있도록 군 본청 현관에 안내도우미 1명을 근무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모든 실과단소 읍면 입구에 직원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실명제 확립과 최상의 친절을 베풀 수 있도록 700여 직원이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정중히 인사드린 후 3초 이내로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시는 대행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대행처리가 어려울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30분 이내로 담당자와 전화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열린민원실을 밝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여 고객의 쉼터를 밝고 쾌적하게 관리하겠습니다.
나. 전화상담 고객을 위하여
  • 전화는 고객과의 얼굴 없는 만남이란 것을 깊이 인식하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안녕하십니까? 00과 000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으며, 부득이 3회 이상 울린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00과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정중히 인사 하겠습니다.
  • 대화는 또렷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냥하게 하겠으며, 다른 직원에게 연결 할 때에는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00과(담당) 290-0000번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290-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안내 하겠으며 10초 이내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상담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 적정한 인사말과 함께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고, 전화가 끊어진 상태를 확인한 다음 2초 이상 경과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 전자 인터넷 FAX 민원을 위하여
  •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30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와 처리계획을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된 민원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4가지 방법 즉 인터넷, FAX, 우편, 방문수령 가운데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 불능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간 자체단축 기준표에 따라 3시간 이내에 그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해결방법, 구제절차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업무 분야별 세부 이행기준 설정

  • 업무 분야별로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서비스 대상 고객의 범위를 100% 구체화 하겠습니다.
  • 내용은 100% 계량화하고 실천 가능한 고객 참여를 통한 군민 눈높이 차원의 특수시책을 발굴 작성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3가지 즉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의 성명, 전화번호를 명기하겠습니다.
  • 완주군 조례 및 행정 정보(행정서비스 헌장, 통계, 개별공시지가, 입찰공고, 예산, 민원사 무편람, 행정지도, 행정정보안내)를 신속히 알 수 있도록 군 홈페이지(www.wanju.go.kr) 에 『행정자료실』란을 365일 운영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법률 및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의거 행정 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하겠으며, 또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365일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처리원칙 및 절차
    • 1. 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에 어긋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면 충분한 검토를 거쳐 5일 이내에 시정하고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1

        고객 불편사항 신고

      • 2

        접수

      • 3

        현지방문(내용 분류)등 조사

      • 4

        중간 통보(2일 이내)

      • 5

        시정 개선조치

      • 6

        조치결과 통보 (5일 이내)

군정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헌장 및 서비스 이행 실태에 대한 의견 또는 군정 전반에 대한 건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으로 제시하시면 5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총괄부서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용진읍 지암로 61번지 완주군청 기획예산실 (063-290-2103) 팩스(063-290-2051)
  • 인터넷 완주군 홈페이지 (www.wanju.go.kr) 『군수에게 바란다』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향상 조치

  • 서비스 이행실태 평가 및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완주소 식지, 군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 평가 및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개선하고, 잘된 사항은 적극 장려하여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협조사항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의 의견은 군정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잘된 사안은 적극 칭찬하여 소득 높고 풍요로워 살맛나는 완주가 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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