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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민원

민원 지적 서비스

100%

민원, 지적 서비스 헌장

완주군 민원·지적행정 담당 공무원은 주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열심히 봉사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1주민을 위한 마음으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2주민을 가족처럼 따뜻하게 맞이하며 항상 친절한 마음으로 봉사하겠습니다.
  • 3주민이 만족하고 신뢰하는 행정을 펴기 위하여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으로 존중하여, 신속 공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4우리의 실천 결과에 대하여 주민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아 이를 공개하겠습니다.
  • 5민원업무 처리시 불친절하였거나 잘못 처리하였을 경우 에는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6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민원지적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전화로 민원사항을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민원인에 대한 인사는 「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 ㅇㅇㅇ 입니다.」라는 인사 후 문의내용을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는 용무를 확인하여 담당 부서에 친절하고 신속 하게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 합니다 등으로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PC통신·어디서나 민원처리제(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우편이나 PC통신, 어디서나 민원처리제(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관내는 30분 · 관외는 2시간 이내에 처리해 드리며 처리부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처리 절차 등에 대하여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군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민원실 입구에게 첨하고 사무실 에서는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항상 겸손한 자세로 친절하고 상냥하게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업무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적극적이고 긍정 적으로 검토 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 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민원인이 기다 리는 일이 없도록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 상담할 때에는 애로사항부터 파악하고 민원인이 만족 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즉시 중단 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인이 5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같은 민원으로 군청을 1회 이상 방문 하시지 않도록 「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에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2개 이상의 부서와 관련이 있는 복합민원은 전문 지식이 많은 간부 공무원 또는 민원인께서 원하시는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 하여 민원처리에 협조 하도록 하고 처리담당자 또는 민원 후견 인이 처리진행 상황을 수시로 민원인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상담을 원하는 날짜에 관련부서 담당자와 상담할 수 있도록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군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시간) 이내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기관의 연락 방법과 담당자를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실명제를 실시하여 끝까지 책임지는 투명한 책임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민원실을 방문 하였을 때는 민원안내 도우미가 성실 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으며, 민원인의 편리를 위하여 컴퓨터, FAX, 복사기, 전화기를 비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 민원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 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 교육시키고,
    • 2회 지적되면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시키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엄중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 하게 처리 하였을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정중히 사과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겠으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제출처
  • 완주군청
    • 민원봉사과 - 민원담당 ☎(063) 290-2941 FAX(063) 290-2066
    • 군수직소민원실 - (비서실장) ☎(063) 290-2006 FAX(063) 290-2030
    • 감사담당관 - 감사담당 ☎(063) 290 - 3951 FAX(063)290 - 2609
    • 인터넷 주소 - http ://www.wanju.go.kr
읍면 민원실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완주군 읍면 민원실 전화번호
지역 전화번호
삼례읍 290-3409
봉동읍 290-3452
용진읍 290-3482
상관면 290-3511
이서면 290-3538
소양면 290-3568
구이면 290-3596
완주군 읍면 민원실 전화번호
지역 전화번호
고산면 290-3632
비봉면 290-3658
운주면 290-3688
화산면 290-3721
동상면 290-3742
경천면 290-3773
민원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제공하는 민원서비스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를 매분 별로 조사 하여 그 결과를「 완주소식지 」, 인터넷을 통하여 분기 익 월초에 공개 하겠습니다.
  • 민원인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협조사항
  • 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 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꼭 기재 또는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공직자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은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군청을 이용하시기가 불편한 경우 가까운 읍.면 등 행정 관청을 찾아가 문의 하십시오 정성을 다하여 도와 드릴 것입니다.
  • 주민 여러분에게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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